본문 바로가기

사진에 관하여/리뷰

셔터스톡 입문기 - 돈 버는 취미, 내 사진으로 투잡 하기(feat. 직장인 부업)

내가 찍은 사진으로 돈을 벌 수 있다면?

아마 나와 같은 취미 사진가들에게 꿈같은 이야기일 것이다. 그러나 조금만 노력하면 누구나 취미 사진으로 돈을 벌 수 있다! 돌잔치나 웨딩, 스냅 촬영처럼 현장에서 뛰는 일이 아닌 내 입맛대로 찍었던 사진들로도 가능하다. 여행사진은 물론 강아지나 고양이 같은 반려동물 사진도 된다. 해답은 바로 스톡사진!

 

"스톡사진이 뭐지?"

스톡(Stock)사진이란 사진을 판매하여 수익을 내는 행위, 쉽게 말해서 사진을 물건처럼 사고파는 일이다. 그런데 이 시장이 엄청나게 큰 수요가 있다. 일례로 어느 기업에서 남산 야경 사진이 필요한데 당장 사용할 사진이 없다고 가정해보자. 만약 사진을 불법으로 도용하게 되면 큰 리스크가 발생한다.

그렇다면 방법은 두 가지. 직접 찍거나 그럴 수 없다면 다른 사람의 사진을 돈을 주고 구입해야 할 수밖에 없는 상황. 그런데 막상 이런 상황이 생기면 꼭 고퀄리티의 사진이 필요한 게 아니더라도 직접 촬영하기란 꽤나 번거롭다. 그나마 가까운 지역이라면 괜찮겠지만, 거리가 멀고 특정한 시간이나 계절이 들어가야 한다면 더욱 복잡해진다.

스톡사진의 존재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타인에게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고 정당하게 구입한 사진은 저작권의 테두리 안에서 마음껏 사용할 수 있다. 신문사, 출판사, 잡지사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들도 PPT나 데이터를 위해 많은 사진을 필요로 한다. 즉 스톡사진 시장은 수요가 많은 셈.

그러나 수요가 많으면 공급도 많은 편. 실제로 개인이 스톡사진으로 큰돈을 벌기는 어렵다. 현실적인 대안은 조금씩 시간을 투자해 용돈벌이를 하는 정도. 제목에 직장인 부업이라고 거창하게 적었지만, 그래도 내가 가장 좋아하는 취미로 치킨값 정도 벌어갈 수 있다면 괜찮은 투자가 아닐까?

 

필자도 갓 치킨값 정도밖에 벌지 못하지만 스톡 이미지를 입문하시는 분들을 위한 소소한 팁을 공유하고자 한다 :)